'확산의 기술' 응원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책읽기 2010. 7. 14. 11:42
제가 겁없이 시작했다가 어렵게 끝낸 책이 다음달에 출간예정입니다.(관련글; '탈고.. 그러나 아직 끝나지 않은...') 책 제목은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확산의 기술'이라고 가칭으로 잡았습니다. 몇몇 분들이 책 제목이 너무 거창해서 대단한 이론적인 배경을 다룬 것같다는 의견을 주시기도 했지만, 책 제목은 출판사의 몫으로 남겨두려 합니다. 물론 좋은 제안이 있으시면 댓글로 의견 주시구요..

기획 의도
책을 쓰게된 배경은, 지난해말부터 트위터 인구가 급증하고 워낙 신문/방송에서도 많이 다루어지면서 트위터, 소셜 미디어가 대중적인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어딜가도 밥먹는 식당에서 아이폰이니, 갤럭시니 트위터니 하는 얘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여전히 소셜 미디어나 SNS는 일반적으로는 어려운 신세계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왜 사람들이 그렇게 소셜 미디어나 트위터에 열광하는지, 몰라서 답답해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물론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많은 정보들도 있고 트위터 사용법에 대한 책들도 많이 나와 있지만, 인터넷에 있는 기사나 블로그 포스트, 혹은 실용서를 보고도 어렵기만 한 것이 소셜 미디어라는 얘기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매일 매일 업무시간이나 여가시간에도 소셜 미디어에 발담그고 있는 제 입장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는 책을 쓰고 싶다고 생각 했습니다. '사용법'에 대한 실용서라기 보다는, 소셜 미디어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들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전체적인 윤곽을 짚어 볼 수 있는 책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요 내용
책 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부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간략한 개념 정리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등 SNS 서비스가 갖는 컨텐츠 확산의 힘, 혹은 그 의미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트위터가 확산채널로 갖는 막강한 힘에 대한 설명과 그것이 기존의 전통 미디어와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정리를 했고, 미투데이, 페이스북의 특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SNS와 찰떡궁합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대중화로 열리는 모바일 환경의 의미 부분도 다뤘습니다. 모바일 환경을 이해할때 필요한 요소들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소셜 미디어, SNS라는 관계기반의 확산 채널을 통해 순식간에 퍼지는 컨텐츠의 특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는 컨텐츠가 속성상 전통미디어(주로 신문)와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를 사례를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로 블로그 컨텐츠 소비가 늘고 있는데, 블로그 컨텐츠가 확산되는 경로와 그 컨텐츠의 롱테일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간단히 현재 기업 및 정부 기관에서 활용되는 현황을 정리했습니다.

책에 실릴 응원/추천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항상 책을 내면서, 고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가진 홍보 매체는 제 블로그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인데 블로그 독자분이나 트위터, 미투데이 친구들 중에는 저보다 오히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높으신 분들도 계시고 모두들 이 세상에 푹 빠져 있어서 제 책이 시간 때우기 이상의 도움이 안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책의 독자 타겟은, 소셜 미디어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데 한자리에서 정리를 해보았으면 하는 분들이지요. 

그래서, 제 블로그 독자층이나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책을 읽어보라는 권유 대신에,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 세계로 몸을 던지라는(?) 추천과 권유의 메시지를 부탁하고 싶습니다. 

보통 책의 앞이나 뒷면에 '추천의 글'이 있고 이 추천의 글은 명망있으신 분들께 많이 부탁하지만, 전 책의 추천의 글을 블로그,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부탁 드리고 싶습니다. 이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 주시거나 제 트위터(@easysun)에 멘션을 남겨주시거나, 미투데이나 페이스북에 댓글 남겨 주시면 아이디와 추천 내용을 제 책에 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접하고 이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추천 부탁 드려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아이디/닉네임/실명과 함께 제 책에 대한, 혹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추천의 글을 블로그 댓글이나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에 남겨 주시면 됩니다. 이것도 일종의 이벤트인데 상품이 없으면 심심하겠죠? 참여해주신 분들 중에 임의 추첨을 통해서 열분께는 제 책을, 또 열분께는 아이스커피 기프티쇼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기간은 지금 이순간부터 7월 25일까지 받겠습니다. 많은 메시지 부탁 드립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

  • 2010.07.14 12:15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ilove1t.com BlogIcon 맑은하늘 2010.07.14 12:30 ADDR 수정/삭제 답글

    보통 추천의 글을 보면 ooo의 책은 그런면에서 이런점을 정확히 짚어내고 있다. 혹은 맛깔나는 문체와 함께하다보면 정신없이 항해를 마친기분일거다라고들 하는데요. " ooo님의 소셜미디어의 관계확산기술은 트위터열풍에 주목하기시작한 기업마케터들 혹은 홍보관계자라면 꼭 봐야할 필독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인도 함께 주셔요. ^^

  • Favicon of http://blog.naver.com/rlay82 BlogIcon 눈의여왕 2010.07.14 13:21 ADDR 수정/삭제 답글

    현장에서 뛰는 전문가의 '진짜' 소셜미디어 이야기.
    국내 최초, 최대 메타블로그 블로그코리아의 사장님이 들려주는 확산의 비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 헥토르 2010.07.14 15:00 ADDR 수정/삭제 답글

    학술적인 어려운 용어가 남무하는 글들?? 웃기는 소리다. 이지선의 글은 살아있어 펄뜩거리며 나의 이야기, 우리의 이야기가 고스란이 책에 담겨져 있어, 보면서 '맞다, 내가 그래!!" 할 수 있는 생명력이 숨쉬고 있다.

  • 2010.07.14 15:13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뒤태미녀 2010.07.14 15:15 ADDR 수정/삭제 답글

    헥토르님의 포스팅보고 찾아왔습니다~^^
    저는 요즘 미투데이의 확산의 힘을 확실히 느끼고 있는 사람중 하나인데, 역시 얼굴 모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거의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대화가 절 즐겁게하는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얼굴을 맞대고 지내는 사람들에게 애기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온라인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더 편히 털어놓을 수 있으니까요,,,,ㅋ
    물론 이러한 점을 악용하는 몇몇사례도 있지만, 앞으로도 SNS가 진실된 소통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황제의 애첩 2010.07.14 15:34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헥토르님의 포스팅과 소환에 의해 찾아왔습니다. 솔직히 지금 하고있는 미투데이의 기능도 제대로 모르고, 트위터는 가입을 했으나 어떻게 하는지조차 모른답니다. 저같은 사람에게 소셜미디어가 뭔지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책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 고준성 2010.07.14 15:39 ADDR 수정/삭제 답글

    카페, 미니홈피, 블로그. 여태까지도 간신히 따라왔는데, 이번엔 또 트위터라고? 이런 생각이 드시는 분이라면, 이지선 님의 이 책을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10년 넘는 긴 시간 동안 마케팅 PR 업계의 CEO로서 활약하신 이지선 님은 소셜미디어를 '짧은 유행'이 아닌 '큰 흐름'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지선 님의 글은, 그의 잔잔한 말투같이, 아주 쉽고 편안합니다.

  • Favicon of http://www.uddong.com BlogIcon 유똥 2010.07.14 17:27 ADDR 수정/삭제 답글

    국내 소셜미디어의 환경과 생태계의 명쾌한 정의와 소셜미디어가 과연 웹상에서 어떤식으로 퍼지는지 알기쉽게 표현한 책으로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있거나 소셜미디어를 전문적으로 배우고싶은분은 이책을 시작점으로 삼아야합니다.

  • Favicon of http://junycap.com BlogIcon 쥬니캡 2010.07.14 17:57 ADDR 수정/삭제 답글

    책 내용을 숙독하지 않은지라 정확하게 추천메시지를 담기는 힘들지만,

    신문기자, PR회사 대표, 소셜 미디어 전문회사 대표 등을 매번 새롭게 변신해오면서, 시대별 컨텐츠 생산, 배포, 유통에 그 누구보다 고민을 많이한 전문가의 책인지라 기대가 큽니다. 비즈니스 차원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는 책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 봅니다!

  • 장난감대장 2010.07.14 19:19 ADDR 수정/삭제 답글

    소셜미디어는 매스미디어의 거대한 규모에 의한 허상에 의해 막혀있었던 우리 모두의 이야기들을 왜곡없이 전해줄 수 있는 혁명과도 같은 매체입니다. 트위터든 블로그든 모든 것은 결국 이러한 소통을 풀어주는 하나의 기술적 도구에 불과한 것이지요. 이지선님은 기술이 아닌 사람이라는 관점에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쉽고 탁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몇 안되는 분중의 한분입니다.

  • Favicon of http://twitter.com/woobin BlogIcon 김우빈 2010.07.14 20:38 ADDR 수정/삭제 답글

    "과거 홍보는 신문 발행과 함께 종료였지만 지금의 홍보는 신문발행 그 이후부터다!"라고 외치는 이지선 대표(@easysun) 대표가 '그 이후' 과정을 파헤친다. 그녀의 신간 '확산의 기술'을 통해 소셜 미디어의 마력을 느껴보시길..

  • 파란잉어 2010.07.15 11:01 ADDR 수정/삭제 답글

    같은 얘기를 해도 쉽게 공감이 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괜히 입을 삐죽이며 시비걸고 싶어지는 사람도 있다. 받는 것도 없이 이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주는 것도 없이 미운 사람도 있다. 살아가다보면 결국 판단의 최종 기준은 '사람'이고 '관계'인 경우가 많았다. 이지선이라는 '이름'을 안지는 10년이 훨씬 넘었지만 이지선이라는 '사람'을 안지는 겨우 몇개월째다. 그런데 볼수록 기분 좋아지고, 더 알고 싶어진다. 소셜미디어가 아니었다면 만나지 못했을, 아니 만나도 그 깊은 맛을 알아차리지 못했을지 모른다. 그래서 이 책에 애정이 간다. 하지만 책 추천보다는 사람 추천을 하고 싶다. 그 사람이 쓴 책이니, 그것도 여기저기서 편하고 맛깔스런 필력으로 독자들을 웃기고 울려본 사람이 쓴 책이니 밑져도 본전일 거라 확신하면서...^^

  • Favicon of http://mediacsi.tistory.com/ BlogIcon mediacsi 2010.07.15 12:26 ADDR 수정/삭제 답글

    소셜미디어는 연애편지다. 단 한 명이 아니라 여러명이다. 그런 점에서 집단 사교모임이다. 또 친구의 친구까지도 사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박애주의를 실천하게 만든다. 연애편지의 내용도 일방적인 짝사랑만이 아니라 시시콜콜한 삶의 넋두리부터 정치, 사회, 뉴디바이스의 담론까지 이용자 누구나가 성별과 연령,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차별적으로 연애편지를 주고받는다. 꼭 문자일 필요는 없다. 기호일 수도 있고, 영상일 수도 있고, 이미지 일수도 있다.

    내 얘기를 들어주는 이들도 학연, 지연, 직장동료 등의 전통적인 연결고리에서 벗어난다. 소셜미디어 속에서 난 거물급 정치인과 친구가 될 수 있고, 잘나가는 연예인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올드미디어 세계 속에서는 불가능했던 것들이 현실로 이뤄진다는 점에서는 나비효과도 울고갈만한 미디어의 혁명이다.

    미디어유 이지선 대표는 연애편지 받아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작업거는 기술을 알려주려고 한다. 작업을 거는데 어려움이 뭐가 있을까. 간단하다. 관심만 보여주면 우린 오늘 소셜미디어 속에서 연애전문가가 될 수 있다.

  •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id.remain BlogIcon idremain 2010.07.15 15:17 ADDR 수정/삭제 답글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누군가 물어오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기 어려운 것이 바로
    소셜미디어 같아요. 이젠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 가득 담겨있는 '확산의 기술'을
    스윽~건네줘야겠어요.

  • Favicon of http://marketholic.net BlogIcon Maxmedic 2010.07.16 15:48 ADDR 수정/삭제 답글

    윗 분들의 댓글을 보니 저는 글솜씨가 없어서 참여하기가 부끄럽네요ㅠ 그래도 늘 응원하고 있습니다 :)
    책 구매시 싸인해주시나요?!

  • Favicon of http://midorisweb.com BlogIcon 미도리 2010.07.23 18:08 ADDR 수정/삭제 답글

    나는 천성적으로 수다쟁이가 아니다. 그런 내가 머릿속을 맴도는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고, 트위터를 통해 이를 확산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사귀었다. 나와 관심사를 같이하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배우며 비밀을 공유하는 기쁨은 누려보지 않는 사람은 모른다. 깊이 생각하지 말고 그저 소셜미디어의 흐름에 몸을 맡겨보라. 다른 세상이 열릴 것이다.

  • Favicon of http://cyworld.com/seonghun BlogIcon 이성훈 2010.12.16 01:00 ADDR 수정/삭제 답글

    블로그코리아 이벤트를 통해서 책 잘 받았구요,
    http://www.cyworld.com/seonghun/3452324 여기에 리뷰 올렸습니다.
    작가님의 친서 사인을 받으니 너무 기분 좋네요.
    모든 확산의 기술 중에서 저만의 책이라는 특별함이 있잖아요.
    좋은 이야기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sunblogged.com BlogIcon easysun 2010.12.16 11:31 수정/삭제

      예. 리뷰글 잘 읽었습니다. 블로그 방문해서 댓글까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