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의 다양성을 바라며

맛보기 2009. 2. 9. 20:42
오늘 하루 종일 바쁜 와중에서도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는 블로그 포스트가 있었습니다. 바로 누에고치님이 올리신 글입니다. (바로가기) 누에고치님 글을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블로그코리아에 정부정책에 대해 소개하는 '정책공감' 배너광고가 걸린 것에 대한 지적과 관계자의 해명을 바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누에고치님이 글 서두에 '블로그코리아의 해명을 요구하는 글'이라고 못박으셨고 또 제가 쓴 포스트에 트랙백도 걸어 주셔서 오래 고민하다가 제 생각을 전달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다만, 이 글은 블로그코리아의 공식 해명이 아닌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감안하고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 

(근 한시간째 이 포스트를 쓰고 있으나 썼다가, 지우고, 썼다가 지우고, 상당히 전개가 어려운 블로그 포스트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해서 아주 짧게 요점에 대해서만 얘기를 하겠습니다. 길게 써놓은 글을 지우려하니 허탈하긴 합니다..)

#1.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가 사회를 좀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의미있는 미디어라고 믿고 있는데, 가장 커다란 이유 가운데 하나가 블로그는 하나하나가 '다양성'을 띄고 있으나 그런 가운데 다양성들이 수렴한다는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개개인들의 경험과 생각을 담아내는 가운데 이슈의 속성과 대다수의 의견들이 모아지고 걸러지면서도 다양한 의견들도 색을 드러낼 수 있는 공간이 바로 블로고스피어니까요.

#2. 현 정부나 혹은 개별 기업들의 활동에 대한 여러 비판과 지적 등에 대해서는 제 의견을 밝히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감히 얘기하건데 많은 블로거들이 비판을 하는 정부기관이나 기업들이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고 (비록 여러 블로거들이 느끼기에 마음에 흡족한 수준은 아닐지라도) 혹은 블로고스피어에서 대화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 대해서는 환영합니다. 아예 블로그가 없거나 관심을 갖지 않는 것 보다는 훨씬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 혹은 기업 관계자와 일반 블로거 사이에는 생각이 다르고 의견이 다르고 시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부나 기업들에서는 다양한 블로그의 소리에 귀기울여야 하고 그런 것들을 종합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가기를 바랍니다. 

#3. 그런 이유로 블로그코리아와 같은 메타 서비스에서 정부기관이나 기업의 광고를 선별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광고가 없는게 문제지 있는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정도로 메타 블로그 운영은 아직 돈 안되는 배고픈 사업입니다 -_-) 저는 오히려 선정적인 내용의 광고나 '바다이야기'와 같이 사행적인 내용의 광고라면 고민을 하겠지만 블로그의 논점이 광고를 거부해야 하는 요인이 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4. 그렇다고 하더라도 누에고치님의 지적 중에 현재 블로그코리아에서 글목록을 선택하면 (개별 블로그에서) 프레임 형태로 블로그잇이 자동적으로 띄워지고 그 안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측면에는 공감을 합니다. 해서, 내부적으로 이 부분 논의를 해서 개별 블로거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식으로의 개선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개선점을 찾겠습니다.

#5. 이 순간까지도, 누에고치님이 (누에고치님의 의견에 공감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시고 또 다른 논쟁을 시작하실까봐 떨고 있습니다. -_- 그렇다면 아예 이런 포스트 안쓰는 것이 나았겠으나, '대화'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 의견을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

  • 2009.02.09 21:25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nooegoch.net BlogIcon nooe 2009.02.10 09:01 ADDR 수정/삭제 답글

    아... 다음 댓글에 이와 관련된 생각을 좀더 풀어썼답니다.

    http://nooegoch.net/374#comment1296366

    '도배광고로 인해 다양성이 죽게 되는 것'도 고려해주심이...

    떨고 있다고 하시니..정말 죄송스럽습니다.-_-;

    조심조심 댓글 남기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easysun.tistory.com BlogIcon easysun 2009.02.10 10:32 신고 수정/삭제

      누에고치님, 잘 읽어 보았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ravenholm.tistory.com BlogIcon 해머하트 2009.02.10 11:50 ADDR 수정/삭제 답글

    블로고스피어의 다양성 측면이라는 점에서는 공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한 가지 걱정되는 것은 상식 없는 자들의 멍청한 목소리가 상식을 외치는 자들의 목소리를 죽이는 현 블로그 상황입니다. 이것을 모르고 블로그의 다양성을 운운하는 것은 정부기관이 IE의 Active-X만 써오는 작태를 무시하고 "나는 끝까지 IE로 편하게 웹서핑할거야"라는 태도와 다를 바 없습니다.
    대화는 정말로 중요하다는 것에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상식 없는 자들에게까지 대화를 벌여주는 봉사를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점잖게 말하면 듣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좀더 거칠게 자기어필을 해야 한다고 봐요.

    • Favicon of http://www.sunblogged.com BlogIcon easysun 2009.02.10 13:37 수정/삭제

      해머하트님 말씀에 공감을 합니다..그렇지만 어쨌든 대화의 장은 마련해 두어야 할 것같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 2009.02.10 16:04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easysun.tistory.com BlogIcon easysun 2009.02.10 17:44 신고 수정/삭제

      예 감사합니다. 근황은 전해 들었습니다.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시기를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midorisweb.tistory.com BlogIcon 미도리 2009.02.10 16:18 ADDR 수정/삭제 답글

    지선님을 떨게하는 누에고치님 대단한데요 ^^
    기업에겐 광고가 중요하긴 하지만 무분별한 광고는 자멸을 부를수 있으니 적절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것 같아요.
    현 네이버 메인의 언론사들의 선정적 편집 행태를 보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 Favicon of https://easysun.tistory.com BlogIcon easysun 2009.02.10 17:49 신고 수정/삭제

      ㅎㅎ 떨린다는 표현을 썼던 건, 제가 워낙 논쟁적인 글을 쓰는 스타일이 아니어서요.. 하지만 많은 의견들을 들으면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분명 더 좋은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009.02.10 18:58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inuit.co.kr BlogIcon inuit 2009.02.11 01:44 ADDR 수정/삭제 답글

    이런 진솔한 소통이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다양성과 피아구분, 소신과 아집 등이 뒤섞인 속에서
    힘든 이야기 꺼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