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뉴스룸에 대한 변명

맛보기 2008.03.06 17:31
오늘 몇분들이 블로그코리아 뉴스룸에 대한 아쉬움을 포스팅하셨길래 한분께는 댓글을 달다가, 차라리 간단하게 나마 포스트를 작성하는게 좋을 듯하여 시작합니다.

먼저 포스트에 블로그 뉴스룸이 가진 문제점을 지적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사실 이런 변명따위 필요치 않을수도 있습니다. 서비스를 앞으로 개선해가면 되는 것일테니까요. 그러나 관심 가지고 포스팅 해주신데 고마움을 느끼면서 좀 정리를 해본다는 차원에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제기와 개선방향

블로그 뉴스룸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포스트했던 '블로그 뉴스룸 활성화를 바라며'에도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불과 한달 반전에 쓴 글이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때 제가 컨텐츠의 한계와 기업들의 무관심을 지적했었는데, 그동안 미디어 블로그들의 의견을 취합해본 결과 '컨텐츠의 한계' 부분이 가장 커다란 문제점으로 지적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대부분 언론에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그대로 뉴스룸에 올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봅니다. 언론은 '객관적인 사실'을 기사화하기 때문에 그 양식에 맞춘 자료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감상'을 담는 블로그와 물과 기름처럼 맞지 않기 때문이죠.

예를들어서 얼마전 블로그 뉴스룸을 활용하고 있는 코리아나 화장품에서 '봄의 전령사 개나리, 하얀 피부를 깨운다'라는 자료를 배포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자료를 받은 미디어 블로거는 41명인데 7건의 포스트가 작성되었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화장품과 내가 무슨 관계가 있어?'라고 생각하시는 블로거들이 많을 수도 있지만, 저는 이 자료를 보면서 '개나리 열매에 있는 악티게닌이라는 성분이 미백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재미있는 정보로 다가왔습니다. 이 정도의 정보는 그냥 아무런 부담없이 옆사람과 잡담을 하다가도, 밥을 먹다가도 얘기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더군다나 긴 겨울이 지나고 이제 봄을 기다리는 시점에서, 봄하면 떠올리는 개나리에 대한 정보는 더욱 정감있을수도 있구요. 그렇다면 블로그에 부담없이 쓸 정도의 소재는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도 링크를 따라 원문을 보셨으면 느끼시겠지만, 자료 자체가 기업에서 미디어에 보내는 보도자료의 형식을 그대로 담고 있어서 참 딱딱하고 재미없다고 느껴졌습니다.

만약, 이 자료를
- 화사한 개나리 사진을 첨부하고
- 코리아나의 기술 연구소 대신, 개나리의 미백 작용이라는데 더욱 초점을 맞추고,
- 현재 미백 작용을 하는 천연 요소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가 알기로는 살구씨나 몇가지가 미백에 좋은 재료들로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니까요)
- 덧붙여 좌외선 노출이 많아지는 봄철에 맞는 피부관리 요령 (물론 전체 핵심적인 내용과는 크게 상관은 없지만)등을 추가/보충 자료로 넣어주었다면 어땠을까요?

그러면 블로거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앵글에 초점을 맞춰서 포스팅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컨텐츠 개선을 위한 현재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은,

첫째, 블로그 뉴스룸을 활용하는 기업들에 대한 교육입니다.
블로그코리아 법인회원으로 가입하고 뉴스룸을 활용해 보면 어떤 자료들은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포스팅하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조회를 한 반면, 어떤 자료들은 포스팅도 많이 안되고 조회수도 저조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료 내용이 독특할수록, 혹은 컨텐츠 가공을 잘할수록 블로거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지요. 그래서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들이 뉴스룸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자연스레 컨텐츠에 대한 감을 익혀나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런 부분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번 개최했던 '블로그 뉴스룸 법인회원 간담회'와 같은 행사들도 자주 열 생각이죠. 그리고 그런 공식 행사 뿐아니라 많은 기업들을 다니면서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자주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둘째, 컨텐츠 가공 서비스 개발입니다.
좀 더 단기간에 문제해결을 위해서 기업들에서 보도자료를 뉴스룸 자료실에 올리면 블로그 뉴스룸에 맞게 가공해서 배포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에 블로그 환경을 보다 잘 이해하게 만들면서 블로거들에게도 좋은 소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 문제점은 자료를 그대로 복사-붙여넣기로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셨는데요. 이부분은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좋은 정보인데, 자신이 잘 아는 영역과는 달라서 달리 커멘트할 부분이 없다면 그렇게 포스팅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을 저는 합니다. 어쨌든 저작권을 위반했다든지.. 뭐 결격사유가 있는 자료들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솔직히 현재 블로그 코리아 뉴스룸 사용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이라고는 월별로 집계해서 문화 상품권이나 기업에서 협찬하는 책이나 김치등을 제공하는 정도인데 그 상품을 바라고 포스팅 한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이밖에도 지난번 법인회원 간담회에서도 밝혔지만 뉴스룸에 리뷰룸 기능등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해나갈 생각입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코리아 뉴스룸 관련글

블로그코리아 뉴스룸에 대한 단상 (블코가 놓치고 있는것..?)
블로그코리아 뉴스룸에 대한 생각
글을 복사만 했는데 상품을 주다니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