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뉴스룸 간담회: 질의응답

맛보기 2008.02.29 10:57
오늘도 역시 계속해서 블로그 뉴스룸 간담회 관련 내용입니다. 두번째 포스팅에서 사례발표와 질의응답을 묶으려고 했으나 글이 길어지는 바람에 질의 응답 내용을 적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질문내용도 중요한 기록일 것 같아서 짧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들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것 가운데 하나는 역시 효과 부분이었습니다. 기업들에서 마케팅 계획을 세울때는 예를들어 포탈에 천만원의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면 얼마만큼의 노출이 예상되고 등등의 결과 예상치와 마케팅 캠페인 이후의 보고를 통해 '수치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블로그 뉴스룸에서 그런 자료제공이나 혹은 예상치가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대단히 현실적이고 중요한 질문입니다.

현재로는 블로그 뉴스룸 서비스 자체가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특히 성공사례가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측면에서 늘 이부분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통계와 분석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블로그 뉴스룸의 유료화에 대한 관심도 많았습니다. 현재 기업들이 활용하시는 기능에 대한 유료화 계획은 없습니다. 즉, 지금처럼 단순히 기업의 자료를 올리고 미디어 블로그들이 작성한 것을 모아주는 정도의 기능은 계속 무료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좀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가지고 유료화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문 가운데는 새롭게 신설될 리뷰룸에 대한 관심도 있었는데요.. 서비스 스트럭처는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이글루스 레츠리뷰와 비슷한 구조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리뷰룸은 리뷰 상품을 모아서 블로거들에게 전달하는 과정 등에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용 부가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리뷰룸으로 '상당한 수익'을 거둘 생각은 전혀 없기 때문에 기업 차원에서는 비용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리뷰룸 기능에 대한 질문 가운데 꼭 자기기업의 제품이 아니더라도, 예를들어 책을 별도 구입해서 리뷰룸에 올리며 기업제공임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이용할수도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이 부분은 서비스 기능에 반영할 수 있는지 적극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수익 모델에대해서도 몇가지 질문이 있었습니다. 아직은 뭔가를 구체적으로 말씀 드릴 단계가 아니어서 이 부분은 조만간 별도로 상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도 참 소중한 자리였고, 기업에서 블로고스피어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들을 뵙게 되어 좋았습니다. 다시한번, 참석해주신 분들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