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독특한 서비스, '블로그 뉴스룸'을 시작하며

맛보기 2007.11.23 12:35

미디어U는 설립때 부터 블로고스피어가 한층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블로고스피어에 동참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왔다. 블로그가 단순히 개인의 일상사를 사진 중심으로 담아 친한 친구들과 나누는 개인 홈페이지의 수준을 넘어서 '1인 미디어'의 의미를 지닌다고 믿었고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위해서는 기업이나 기관, 단체등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지난 몇달간 열심히 기업의 마케팅, 혹은 커뮤니케이션 (PR) 담당들과 만났다.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은 뭔가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 주요 반응은 다음과 같다:

- 신문 구독자들이 줄고 있는 것은 세상이 다 아는 사실. 기존의 미디어 퍼블리시티가 예전의 효과를 주지 못한다.
- 홈페이지에 담을 수 있는 정보는 한계가 있다. 게다가 사람들을 홈페이지로 불러 모으는 것은 정말 어렵다.
- 홈페이지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온라인 이벤트를 활성화했는데 사실상, 경품에 관심을 갖고 찾아 오는 1회성 방문자가 대부분이며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어렵다.
- 블로그가 뜨는 것 같은데 뭔지 모르겠다.
- UCC도 해야하는 것 아닌가.
일부에서는 열심히 '블로고스피어'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하여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인 아이디어가 (마치 기존 미디어에 하듯이) 파워 블로거들에 접촉해서 기업의 제품에 대한 글을 싣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비용을 부가해서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기업들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는 내가 아는 바가 없으므로 comment를 할 입장은 아니다. 다만, 효과가 대단히 일회성이라는 점과 혹시 포스트에 대해 직접적으로 '사례'를 할 경우 구독자들이 느끼는 글의 신뢰도 저하의 부분이 우려된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이 블로그를 직접 하지 않을까. 장기적으로 잠재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일인데 말이다. 내가 보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아서 시작을 못하는 기업들도 있는 듯하다. 블로그를 만들어 '꾸준히' 포스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작업이라는 생각에 시작을 못하는 것이다. 물론 이해는 간다. 그러나 기업은 굉장히 컨텐츠가 많이 모여있는 집단이다. 사실 개인들이 블로깅할때는 정말 한계가 있고 오늘 또 뭘 먹나 하는 점심메뉴 선택과 같은 고민이 있지만 기업은 제품의 이야기가 있고 제품을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고 기업의 문화도 있다.

거기에 덧붙여 악성 댓글이 실리면 어쩌나하는 불안감, 마땅한 성공사례가 없다는 (보고용) 미흡함 등등으로 인해 직접 블로그 운영을 망설인다.

그런 기업들에게 블로고스피어의 맛을 느끼게 하기 위해 기획된 서비스가 바로 '블로그 뉴스룸'이다. 기업들이 기존에 PR 하던 방식으로 가진 자료를 블로거들에게 릴리즈하고, 블로거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기업들의 배포자료를 받아 블로깅을 하는 것. 블로그 뉴스룸 서비스는 기업과 블로거를 연결하는 교량의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존 언론에 배포하는 보도자료와 같은 릴리즈 자료를 직접 (관심있는) 잠재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잇점이 있으며, 블로거들이 이 자료를 기반으로 포스팅을 할 경우 블로거 + 그 블로그의 구독자에까지 메시지가 전파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뉴스룸 개념도>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기존 언론을 거치지 않고 직접 고객들로부터 자료를 받아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고 포스팅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펌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포스팅 여부는 전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에 의해 결정된다.

한가지 우려되는 점이라면, 블로그 뉴스룸은 기업들이 많아야 기업들의 자료를 직접 구독하는 블로거(=미디어 블로거)들이 늘어날 것이며 역으로 미디어 블로거가 많아야 기업들이 참여하는 매력을 느낄 것이다. 현재로는 이제 막 서비스가 시작되어 기업수와 미디어 블로거수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기업들과 블로거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블로그 뉴스룸 서비스가 안정화되기를 바란다. 기업과 블로거가 솔직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그런 블로고스피어를 바란다.

기업들을 위한 블로그 코리아 비즈니스 센터 바로가기
블로거들을 위한 미디어 블로그 사전등록 안내







설정

트랙백

댓글